아이디어 구상하기 (이모티콘 종류 정하기)
캐릭터 구상하기
메시지 구상하기
콘티 작업하기
디지털 드로잉 하기
제안하기
상품화 과정
이모티콘 출시
단, 사람마다 제작과정은 다를 수 있으므로 이해정도로 하면 된다.
카카오 주의사항은 카카오 이코티톤 스튜디오의 제안가이드에서 볼 수 있다.
카카오 이모티콘 대화 속에서 쓸 수 있어야한다.
한 눈에 잘 보여야한다. 대화에 녹아들 수 있는게 중요! 카카오 이모티콘 뷰어에서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다.
누가 언제 어떻게 쓸 지 생각한다.
내가 만든 이모티콘을 누가 쓸 지 상상해본다. 캐릭터와 메시지가 맞는게 중요, 연인의경우, 시도때도 연락하기에 새벽에 사용해야하는 메시지를 넣을 수 도 있다. 이모티콘을 하루중 언제 사용할지도 상상해본다. 이모티콘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주의해야한다.
상품 특성에 맞게 제작해야한다.
멈춰있는 이모티콘, 움직이는 이모티콘, 큰 이모티콘 등 각각 어떤 특징을 갖고 있고 그 특징을 어떻게 살려야할지 생각해본다.
모바일 화면에서 잘 보여야한다.
작은 사이즈이기에 그 작은 사이즈안에서 캐릭터가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지와 어떤 메시지를 가졌는지 한눈에 잘 보여야한다. 빠르게 지나가는 메시지창 속에서도 잘 보여야한다.
새롭고 개성있게 제작해야한다.
기존에 없었던 새롭고 개성이 있는 이모티콘일 수 록 좋다. 내 이모티콘이 많은 이모티콘중에서 살아남으려면 내 이모티콘이 눈에 띄게 개성있어야한다. 예를 들어 내가 ‘선생님’ 컨셉 이모티콘을 제작할 것이라면 먼저 ‘선생님’이모티콘을 검색하여 기존에 어떻게 나와있는지 파악하는것도 좋다.
이모티콘 판매 제한 규정을 체크해야한다.
이모티콘 판매제한 규정을 읽어보면된다.
카카오에서는 현재 디지털아이템팀 등 직원 십여명이 이모티콘을 심사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카카오에서는 모든 연령층이 사용하는 메신저 특성상 이코티콘 출시 과정에 더 엄격한 윤리기준을 적용할 수 밖에 없다. 작가 의도와 다르게 일부 이미지들은 혐오 표현이나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어서 더 보수적으로 생산할 수 밖에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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